배너 닫기
오늘 본 모임
1
영상미디어를 통한 세계의 확장...
07월 25일 (목) | 서울 2명 신청

찜한모임
마이페이지
커뮤니티
문의하기
즐겨찾기 | 시작페이지| 현재 320명의 회원이 모임에 참여하였습니다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커뮤니티
> 수강생 프로젝트 > x Visual Technology > 영상미디어를 통한 세계의 확장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영상미디어를 통한 세계의 확장
모임정보
모임일자 : 2019-07-25 (목) 19:00
접수기간 : 2019-07-08 ~ 2019-07-18 (오늘마감)
모임장소 :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206-9
참가비용 : 무료
소개 진행과정 참여자명단 댓글
소개
이전이미지다음이미지

권한이 없습니다.

상세설명

1. 관심분야

 

 

 - 안무

 

 

2. 관심분야 선정이유

 

 

 - 이미 이전부터 복합연극에 있어 언어를 대체 할 다양한 방식을 탐색해왔고,주력하는 부분이 무용을 비롯한 신체움직임이었습니다. 특히 최근작으로 올수록 영상 등의 기술을 활용한 표현의 확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3. 프로젝트 계획

 

 

 - 제목:  영상미디어를 통한 세계의 확장

 - 분야: 안무

 - 프로젝트 내용:

연출가 염상애는 2012년 본격적인 미디어극이자 고전의 현대적인 재해석인 사이코드라마 [PHEDRA Syndrome]을 계기로, [PHEDRA Drama]라는 예술인문 치유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예술인문학적인 레퍼런스를 학습하고 그것을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에 대한 탐색의 연장선으로서 작품을 창/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에 인간의 개인 및 사회심리의 근저에 깔려 있는 신화적/종교적 에너지를 구현하는 것에 매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시즌 당면해 있는 과제로서 <오르페우스> 신화와 <프랑켄슈타인>을 모티브로 한 ‘삶과 죽음’, ‘생명창조’, 그리고 미래사회에서의 ‘인간성’ 또는 ‘신체성’을 안무와 함께 이미지로 구현해 내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현재 낭독극으로 준비중인  [오르페우스의 아내]라는 작품을 소재로 ‘실험과정에서 아내를 죽게 하고 실험에 성공한 창조자>의 죄의식과 갈등,  ‘창조자 아내의 기억과 신체유전자, 그리고 그녀의 실험목표에 대한 의지를 가진 복제인간’의 내면세계를 영상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지는 이미지로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공모 정보를 너무 늦게 접한 관계로 고민과 정리의 시간이 촉박했습니다.
그간의 활동을 증거로 가능성을 판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포트폴리오

 

1. 염상애

 

경력

기간

내용

2018.3-2019.6

극단 비천 대표 / 상임 연출

극단 비천의 전 공연, 제작과 창작을 총 지휘하였습니다.

연출 뿐 아니라 작품에 따라 작/각색/안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활동 세부 내용

Psycho-Physical theatre [PHEDRA Syndrome]-작/연출/안무-정보소극장 (2012.9.26-10.14)
Project T.A.R.O.T(True‘s Alter ego Reflects Over the True)-예술감독/문래예술공장 (2012.06)

Rhythemic theatre [Macbeth, 魅惑(매혹)] 연출–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 (2011.06.01-05)

[마드모아젤 르메르씨에의 방] 연출 (2011.02) (서울시창작공간-문래예술공장)

Rhythemic theatre [Macbeth, 魅惑(매혹)] 하이라이트 연출 (2010.07, 10)

-대구뮤지컬페스티발 프린지, 전주소리축제, 광주프린지페스티발, 고양호수예술축제 참가

서울프린지페스티발 [Macbeth, Object-ion!] 연출 (2010.08)

여성연출가전 [Macbeth,Object-ion!] 연출 (2010.06)

경력

기간

내용

2012-2017

댄스 씨어터 작/연출

나무별무용단 차인숙 안무가와의 협업으로, 무용/움직임을 전제로 한 대본 집필 및 공연을 연출하였습니다.  

 

활동 세부 내용

Dance theater [À table] 작/연출–대전 춤작가전 _대전 예술의 전당 앙상블홀 (2017.06)

Dance theater [별을 삼키다] 작/연출/제작협력(극단 비천) –이음아트홀 (2014.12)

Dance theater [별이 내게로 왔다!] 작/연출/공동제작(극단 비천) - 관저문예회관 (2013.11)

Dance theater [부정교합] 작/연출–) –대전 젊은춤자가전_평송청소년문화센터 (2012.10)

경력

기간

내용

2016-2018

생활예술동아리 지도 및 연출제작 지원

극단을 중심으로 연극을 중심으로 하는 일반시민예술동아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로 자기표현과 치유를 목표로 하는 예술표현과, 다양한 예술컨텐츠의 수용과 활용을 지도하고, 발표공연을연출하였습니다.

 

활동 세부 내용

<시니어극회_하얀 동그라미> 2016-2018.5
뮤지컬 [수상한 여행사] 대본/연출/공동제작(극단 비천) – 안양아트센터 수리홀 (2017.11.12)
음악낭독극 [오장군의 발톱] (원작_박조열)-각색/작곡/연출

  (2016.8.27./안양아트센터 수리홀) _ 안양문화예술재단 상주단체 관객계발프로그램

<다원힐링연극공방_PHEDRA Drama> 2014-2017

 복합극 [오이디푸스, 발목잡(히)다!] 구성/연출 (2015.12.27/신도림예술공간 고리)

 복합극 [Beckettian Rhapsody]  구성/연출 (2016.4.30./신도림예술공간 고리)

<용인시니어뮤지컬단> 2018.4-11
뮤지컬[맘마미아] 연출/안무/제작협력(극단 비천) _2018.11.27. /용인시여성회관 큰어울마당)

경력

기간

내용

2018.3-2019.6

다원통섭예술교육_ 지도 및 작품창작

학교예술교육 외에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통합예술교육을 기획/운영하였습니다.

다원적인시각에서의 접근과 자기치유적 표현행동, 공간 및 주제와의 융합 등에 중점을

 두고 설계하였으며, 여러 분야 예술가의 협업으로 진행됩니다

 

활동 세부 내용

한국예술인복지대단 예술인파견지원사업 퍼실리테이터_서초구립반포도서관 (2018.3-10)

법무부 법사랑 광명지부_청소년문화선도프로그램 강사_연극/뮤지컬 지도 (2018.6–10)

마포문화재단_마포아트센터 인문교양아카데미_예술인문이야기공방 강사 (2017.6-2018.02)

한국예술인복지대단 예술인파견지원사업 참여예술인_한스피크 (2017.6-11)

한국문화예술위원회_세대연결 시니어 문화예술인양성 프로그램

안양문화예술재단 주관_시니어 낭독극단 (2015.9-12) 지도(2016.12.22/ 평촌아트홀 아트林)

한국예술인복지대단 예술인파견사업 연계_충주장애인생활자립센터 (2015.7-11)

[내 마음의 놀이터] - 작/연출, [국악뮤지컬 별주부전] – 각색/연출 (2015.11.22/충주시청)

안양문화예술재단 상주단체 관객계발프로그램 [즐거운 연극놀이터] 지도 (2015.9-12)

[안양, 천년의 기원] 작/연출 (2015.12.6/김중업건축박물관 어울마당)

 한국예술인복지재단–예술인교육이용권승인 [다원창작을 위한 신체표현 어휘사전]

 기획 및 책임강사 (2014.9-1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문화예술교육사활용지원사업 선정[극단비천과 함께 국립여성사전시관

   에서 미래찾기] (2013.9-11) 교육설계 및 책임강사

 - 2012년 청년 등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선정 <다원통섭예술교육시스템-하늘담은 꿈> 교육프로듀서 (2012.5-현재)

 서울시문화시장조성사업 [통인시장의 발견] 몸살림 프로그램 지도 (2010.4-8)

경력

기간

내용

2018.3-2019.6

극단 비천 대표 / 상임 연출

극단 비천의 전 공연, 제작과 창작을 총 지휘하였습니다.

연출 뿐 아니라 작품에 따라 작/각색/안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활동 세부 내용

충무아트홀 기획_뮤지컬 [식구를찾아서]기획 PD (2011.7-11)

 Flameco Performance [More than the Flamenco] 출연 – 광진나루아트센터 (2010.11)

Grand Opera [Carmen] – Flamenco 출연 (올림픽홀 / 2008.10)

프로젝트그룹 美1 [바냐삼촌] 협력연출 (대학로 소극장 / 2008.06)

Comic Martial Performance [JUMP] 조연출 및 Acting 지도 (2007.7-2008.06)

CTS Opera [Carmen] – Flamenco 출연 (CTS Arthall / 2008.4)

Puppet musical [Little Donkey] 라이선스 공연 연출  (LIG Arthall /2008.04 )

武舞 컴퍼니 [KARMA] – 대구넌버벌페스티발,Dubai Fringe Festival 연출부 (2007-08)

2002 FIFA Worldcup ‘Korea/Japan’ 개막식 연출보_디지털사물 파트 PD

문화의 날 기념식 공식 행사 조연출/국립극장 주최 창극 [천명] 연출부 / (1998.10)

파리 한국무용단 [한삼] 대표/기획_정규강습운영 (주1회). Besançon대학초청 공연, 

Paris 거리무용 축제 Entrez dans la danse 참가, 노인시설 위문공연 등

패션 퍼포먼스[Kim Bernardin & Park Mi-yun] 연출 / 파리한가위대축제(2004.9)

Festival d’Avignon Off 마임극[Le Train 기차]기획 _Gilgamesh Théâtre (2006.7)

극단 미추 연출부_전 공연 조연출 및 연출부 참여 (1998.3-2002.10)

 

 

2. 손우경

 

 활동 세부 내용

■주요 작품 및 영상감독활동

기간   상세내용   기관

2012   "까막눈의 왕" (영상디자인)   국립국악원예악당,국립국악원

2012   "DigiLogPHEDRE"ProjectT.A.R.O.T(영상감독)   문래예술공장

2012   “통일기원이북5도무형문화재두고온우리춤,소리,굿!”(영상감독)   국립극장하늘극장,한국문화재보호단,문화체육관광부,문화재청

2012   물래아트페스티벌 뉴아트웨이브"자화상-까마귀"(영상감독)   문래예술공장

2012    "제49회 수원화성문화제"(영상감독)   수원문화재단,수원시

2012    장애인무용축제,"난설헌"(영상감독)   아름누리 새라새극장

2012    "시나위-시간이 나를 위로한다"(영상감독)   꿈꾸는 공작소

2013   "Media&Sculpture展"(단체전)   갤러리 MOA

2013   키미개관10주년 기념 전시지원 프로젝트『KiMi For you 2013』작가 공모전(단체전)

KiMi갤러리

2013   "프로젝션 맵핑 빛장 -light spot展"(단체전)   DMC첨단산업센터

2013   "이미지페노메논_미디어+신체+공간展"(서울문화재단예술창작지원사업 선정)(다원예술기획 및 작품출품)   서교예술실험센터,시공간연구소

2013   "여자이발사"(영상감독)   밀양연극촌 가마골소극장, 밀양연극제

2013   제17회 과천한마당축제"구(球)" (영상감독)   제17회 과천한마당축제

2013   연극 "여자이발사"(영상감독)   한양레퍼토리시어터

2014   일본예술센터영상그랑프리 입상작품상영회 (상영회)   일본예술센터,동경예술센터,고베예술센터

2014   연극 "히스테리카파쇼"(영상감독)   학전블루

2014   한국-말레이시아 국제영상교류전 "media penisula" (영상출품)   2014KOSMA International Film Festival (한국-말레이시아)

2015   창작 정가극 [사임당 신씨와의 인터뷰] (영상디자인)   국립국악원우면당

2016   서울무용센터 개관기념공연 Trollitude(영상디자인)   서울무용센터

2016   나와 우리 애니메이션 퍼포먼스(영상디자인)   춘천 애니메이션박물관

2016   권진규, 그의 하루(영상디자인)   미아리고개예술극장

2016   정가 황숙경 시를 노래하다(영상디자인)   백암아트홀

2017   평창동계올림픽G-1년 페스티벌 인제뗏목아리랑소리극   강릉 단오문화관

2018   까막눈의 왕 (영상디자인)   국립국악원예악당

2018   잠재된 눈물2 (영상감독)   신촌문화발전소 소극장

2018   창작 뮤지컬 비상 (영상감독)   SAC아트홀

2019   판소리뮤지컬 적벽 (영상디자인)   정동극장

 

 

 

 

 

■개인전

기간   상세 내용   기관

2015   손우경개인전 "신체와 영상의 현상"   홍은예술창작센터, 한국

2014   손우경개인전 "댄스비디오"   홍은예술창작센터, 한국

 

2014   손우경초대전 "이미지페노메논_풍경",   서진아트스페이스, 한국

2013   “이미지페노메논_미디어+신체+공간”,   서교예술실험센터, 한국

2010   “Video&Dance”展,3331Presents Tokyo Video&Dance Event   3331 ArtsChiyoda, 일본

 

 

 

 

 





















































































 

 

 

 

 

 

 

 

 

참여하기
오늘마감
신청률 20% 최대 10 명
소개
염상애 공연 연출가 (다원복합) / 극단 비천 대표 2017/2019 미디어복합극 [Beckettian Rhapsody] 구성/연출 2012 미디어복합극 [PHEDRA Syndrome] 작/연출/안무 2012 다원Project T.A.R.O.T (True’s Alter ego Reflects Over the True) 예술감독_미디어극/비
참여하기

간략소개
극단비천
저희는 1998년 미추연극학교에서 동기로 만난 인연을 시작으로, 20 여년째 각자의 전문성을 위해 해외유학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각각 다원복합극을 만드는 연출가와 비디오아티스트로 활발히 활동하며, 서로의 작업을 위해 협업해 오고 있습니다.
다원예술가그룹이 바탕이 되어 끊임없이 새로운 형식의 극을 추구해오는 극단비천의 작품은 인문학적 콘텐츠와 무용과 무술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신체표현, 프로젝트 맵핑, 영상이미지 활용 등 시각적인 강렬함에 있어 연극의 틀을 넘어서는 쟝르의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2019년 현재에도, <서울문화재단_예술청 미래상상 프로젝트_텅빈곳>과 <서울프린지페스티발>을 통해 미디어복합극 를 선보이고, 의 공연단체매칭 공모에서도 ‘LED영상패널과 무용적 움직임을 통한 인문학적 레퍼런스의 구현’을 컨텝으로 홍진형 작 [오르페우스의 아내] 공연단체로 선정되었습니다.

2012년 을 통해 본격적인 미디어극 제작에 돌입했던 극단비천은 염상애, 손우경 그리고 안무가, 작곡가,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협업을 통해 미디어극에 있어서의 독보적인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미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통해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교육과 멘토링 과정이 더 없이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40대 이상의 나이와 경력을 가지고 있고, 2008년 극단비천 창단 이후 10여 년을 함께 해 온 내공을 가지고 있습니다.

첨단기술의 활용이 젊은 세대만의 전유물일 필요는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깊이 있는 예술인문학적 통찰이 새로운 기술을 만났을 때 어떠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 증명함과 동시에, 이 세대 더 많은 관객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무대언어를 만들어 내고 싶습니다.

제법 긴 기간 동안의 강의와 제작 과정이 있는 관계로, 참여인원은 연출가와 비디오아티스트로 한정하여 과정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분야는 두 사람 모두 직접 안무가나 실연자로서도 역할을 하며 신체움직임에 집중된 작업을 하고 있기에 안무분야로 지원하나, 다원적인 통섭과 통합을 추구하는 만큼 타 분야도 가능합니다.
특히, 극단 비천은 2008년, 실제 마술사를 주연으로 한, 포에틱 매직-마샬아츠퍼포먼스의 제작도전을 계기로 탄생한 태생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이해를 위해 극단 작업에 관한 포트폴리오 첨부하겠습니다)
전화 : 010-7733-1752
메일 : bohemian@bicheon.com
모임참여자
2명 참여 모든참여자 >